여의도 면적의 약 41배 훈련장에서 7개의 기지국을 설치하여 2000여 명의 여단급 전투단이 전문 대항군부대와 실시간 작전을 펼칠 수 있도록 개발된 중앙통제장비체계 입니다. 8000여 객체의 병력과 장비가 활용 가능하며 모든 객체는 무선데이터통신망을 이용하여 중앙에서 통제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또한 특수조건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갱도나 건물지하에 중계기를 설치하여 통신단절 없이 훈련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스랩은 여단급 KCTC에서 약 8000개의 훈련자유니트(단말), 7개 기지국, 9개 중계기, 제어장비, 망관리기를 이용하여 끊김 없는 무선데이터통신망을 제공하였습니다.
중대급은 2Km X 2Km의 임이의 훈련장에서 보병 2개 중대가 훈련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병력 및 차량 그리고 관찰통제관으로 구성된 약 300객체를 수용하는 훈련체계 입니다. 훈련장내의 통신 음영지역을 해소하기 위하여 최대 4개의 중계기를 설치할 수 있고 기지국은 통제장비와 함께 차량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중계기는 배터리 연결구조로 임의지역 어디에나 설치가 가능합니다.
네스랩은 중대급 교전훈련장비에서 개인용모뎀, 중계기, 기지국을 이용하여 끊김 없는 무선데이터통신망을 제공하였습니다.
예비군 교전훈련장비는 200m X 500m의 작은 훈련장에서 발사기와 감지기를 이용하여 쌍방교전을 실시하는 훈련체계 입니다. 훈련장의 구성은 시가지 훈련장과 야지 훈련장으로 각각 독립적으로 동시에 훈련을 진행 합니다.
예비군 훈련 특성을 고려하여 4분, 8분등 짧은 훈련 진행을 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현황이 표현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습니다. 훈련인원은 10:10, 5:15 등 다양한 형태가 가능하며 최대 60객체가 훈련 가능합니다. 교전 정보는 실시간으로 통제용PC에 표시되고 시가지 훈련장의 경우 전광판에도 표시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네스랩은 예비군 교전훈련장비에서 무선통신과 전체 체계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